특수아동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05:38
본문
Download : 특수아동의 교육.hwp
② 만성적 조건: 거의 항상 발달지체나 장애로 판명되는 신체적· 의학적 조을 지닌 경우로 …(省略)
유아 특수 교육에 대한 글입니다.
1) 영아를 위한 조기중재
- IDEA는 주에서 여아에게 조기중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적격성을 세 범주로 나눈다.
다.
② 장애 영· 유아가 학령기가 되었을 때, 특수교육과 관련 서비스의 요구를 최소화함으로써 국가의 교육비용을 감소시킨다.
③ 장애인의 시설 수용을 최소화시키고, 독립적 사회생활의 가능성을 최대화시킨다.『특수교육학개론』[1] , 특수아동의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특수아동의 교육.hwp( 51 )
순서
특수아동의 교육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유아 특수 교육에 대한 글입니다.






『특수교육학개론』[1]
설명
1. 조기중재의 중요성 --------------------------------- p.3
제1세대 연구 ------------------------------------------------ p.3
제2세대 연구 ------------------------------------------------ p.3
연구근거 ---------------------------------------------------- p.4
2. IDEA와 유아특수교육 ------------------------------- p.4
영아를 위한 조기중재 ---------------------------------------- p.4
개별화 가족 서비스 계획 ------------------------------------- p.4
학령 전 아동을 위한 특수교육 -------------------------------- p.4
3. 선별, 판별 및 사정 -------------------------------- p.5
선별도구 ---------------------------------------------------- p.5
진단도구 ---------------------------------------------------- p.5
프로그램(program]) 계획과 평가 도구 ----------------------------------- p.5
4. 유아특수교육의 교육과정 目標(목표) ---------------------- p.6
발달적으로 적합한 실행 -------------------------------------- p.6
IFSP/IEP 目標(목표) 선정 ------------------------------------------ p.7
5. 유아특수교육의 중재 strategy -------------------------- p.7
장애유아의 언어발달 ----------------------------------------- p.7
장애유아의 사회적 능력 촉진하기 ----------------------------- p.7
유아 활동 스케줄 개발 --------------------------------------- p.7
6. 조기중재를 위한 서비스 전달 ----------------------- p.8
병원 중심 프로그램(program]) ------------------------------------------ p.8
가정 중심 프로그램(program]) ------------------------------------------ p.8
센터 중심 프로그램(program]) ------------------------------------------ p.8
가정· 센터 절충 프로그램(program]) ------------------------------------ p.9
7. 누가 도울 수 있는가? ------------------------------ p.9
의사와 기타 건강 관련 전문가 -------------------------------- p.9
기타 조기중재 전문가 ---------------------------------------- p.9
유아교육 전문가 --------------------------------------------- p.9
가족 -------------------------------------------------------- p.9
8. 맺은 말 ------------------------------------------ p.10
3) 연구근거
- 조기중재는 중재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지적 발달의 하락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다.
⑤ 주와 지역국, 서비스 제공자들이 소수민족, 저소득층, 그리고 지방 인구 등의 요구를 알고 평가하여 충족시킬 수 있게 한다.
④ 장애 영· 유아의 특수교육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가족들의 역량을 강화한다.
· IDEA는 장애인교육법으로 조기중재 서비스 체제를 국가공약으로 재인정하였다.
① 발달지체: 심각한 지체나 비전형적인 발달유형을 지닌 아동을 포함한다.
· 가족들로부터 입증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조기 중재는
① 장애 영·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발달지체의 가능성을 최소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