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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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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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관계최종1 ,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 방향경영경제레포트 ,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 방향
다.
분규발생 시기별로 보면 5∼6월 월드컵기간중 금속•병원•택시 등 산별노조 중심의 임•단협 시기집중 연대파업 등으로 상반기에 209건이 발생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주5일제, 공무원조합, 경제특구 관련 입법 저지 등을 위한 연대파업을 전개하였으나 단위노조 참여저조 등으로 113건이 발생하여 상반기에 비해 크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불법분규발생 비율은 20.5%로서 국민의政府 출범이후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유지하였다.
또한, 분규참가자수는 8만8천여명에서 9만3천여명으로 5.7% 증가, 근로손실일수는 108만3천여일에서 158만여일로 45.9% 증가, 건당분규지속일수도 19.2일에서 30.2일로 11일이 증가하였다.
노사분규 선행지수로 볼수 있는 노동쟁의조정 신청건수는 1,041건으로 전년 1,096건에 비해 5% 감소하였으나, 노사분규발생건수는 322건으로 전년 235건에 비해 37%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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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관계최종1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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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우리나라 노조의 실태과 발전 및 역사(歷史)
1.) 한국의 노사관계
2.) 과거 노사 분규 分析 및 평가
2. 현대 자동차 노조의 발전 및 전개과정
3.) 현대자동차 및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4.) 예견된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
5.) 노조의 경총 및 政府 방침에 대한 problem(문제점)
3. 현대 파업의 처음
6.)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일지 및 임단투 일정
4. 현대자동차 파업을 바라본 각 입장
7.) 현대자동차 노조의 향후 발전방향
5. 결 론
** (instance(사례)) 10. 日本 자동차회사 instance(사례)를 통해 본 노조
2). 과거 노사 분규 分析 및 평가
1. 2002년도 노사분규 총괄
2002년도 노사관계는 공공부문 구조조정, 근로시간단축, 공무원노조 문제 등이 월드컵, 양대선거, 임•단협과 맞물리면서 다소 불안정한 양상으로 전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