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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장 발음 중심 읽기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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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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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유아들이 읽기를 배우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유아들이 읽기를 배우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따라서 발음 지도는 읽기를 배우기 스타트하는 때부터 지도해야 하며, 주로 낱자나 단어를 중심으로 매우 명시적이고, 직접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특별히, 글 읽기를 처음 배우는 유아들은 반드시 ①자모 체계, ②자소음소(글자와 말소리)의 대응 관계, ③철자법, 그리고 ④읽기 과정에서 자모 체계에 대한 지식의 적용 방법들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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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장 발음 중심 읽기 지도법


1. 발음 중심 읽기 지도의 定義(정이)
읽기는 매우 복잡한 정신적 기능이다. 사람들이 글을 정확하게 그리고 유창하게 읽을 수 있기 위해서는 단어를 정확하고 빠르게 재인할 수 있어야 하며, 문장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 할 수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읽은 정보들을 기억 속에 저장할 수 있어야 하는 등 많은 정신적 assignment들을 해결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발음 중심 읽기 지도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나 의미 중심지도법과 크게 대비된다
이 지도법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읽기를 처음으로 배우는 유아들에게 읽기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들을 습득하게 하여 모르는 글자를 접하게 되어도 그것들을 쉽게 읽을 수 있고, 쉽게 써 볼 수 있게 하자는 데 있다 그러니까 발음 지도는 읽기 그 자체가 아니라 읽기를 잘 할 수 있도록 읽기의 하위 기능들을 길러 주자는…(To be continued )


레포트/감상서평
제11장 발음 중심 읽기 지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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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글자를 말소리로 바꾸기 위해서는 자모 체계를 알고, 글자를 읽을 때 글자와 말소리의 관계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여 주어지는 글자를 해당 말소리로 바꾸어야 한다. 발음 중심 읽기 지도는 처음으로 글자를 배우는 유아들에게 바로 이런 것들을 강조하여 가르치는 지도 방법이다(Harris 와 Hodges, 1995). 이 지도법은 주로 글을 처음 배우는 유아들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 중에서 특별히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들에게 ...

제11장 발음 중심 읽기 지도법


1. 발음 중심 읽기 지도의 定義(정이)
읽기는 매우 복잡한 정신적 기능이다. 발음 중심 읽기 지도는 처음으로 글자를 배우는 유아들에게 바로 이런 것들을 강조하여 가르치는 지도 방법이다(Harris 와 Hodges, 1995). 이 지도법은 주로 글을 처음 배우는 유아들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 중에서 특별히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들에게 적용하는 지도법이다. 사람들이 글을 정확하게 그리고 유창하게 읽을 수 있기 위해서는 단어를 정확하고 빠르게 재인할 수 있어야 하며, 문장이나 글의 의미를 이해 할 수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읽은 정보들을 기억 속에 저장할 수 있어야 하는 등 많은 정신적 assignment들을 해결해야 한다. 특별히, 글 읽기를 처음 배우는 유아들은 반드시 ①자모 체계, ②자소음소(글자와 말소리)의 대응 관계, ③철자법, 그리고 ④읽기 과정에서 자모 체계에 대한 지식의 적용 방법들을 알아야 한다.
이 지도법은 특별히 발음 지도를 강조한다. 이것이 해독(decoding)이다. 발음(phonics)은 글자를 말소리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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