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과 개별화 수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21:47
본문
Download : 7차 교육과정과 개별화 수업.hwp
여러 학생들에게 한 가지 방
법으로 수업이 진행되지만 학습 결과는 학습자마다 각각 다르게 학습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별화 학습에서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self-reliant learning)을 강조하게 된다 학생들은 학습과제課題를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능력에 따라 과제課題를 해결하며,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학습 과정을 중요시 한다. 구성주의(cons...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7차 교육과정과 개별화 수업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다.
이와 같은 구성주의 학습관을 바탕으로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에서는 개인 차를 고려한 활동 중심의 체험학습이 강조되어야 한다. 구성주의(constructivism) 학습理論(이론)에 의하면 학습자는 교사의 가르침 에 의해서 관념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선택에 의해서 학습
자 개개인에 의해서 관념을 형성한다고 한다. 개별화 학 습의 目標(목표)는 학생들의 `삶의 힘`을 키워주는 것이라야 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기초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을 계발하고 풍부한 인간성 을 키워나가는 일이다. 따라서 개별화 학습에서 평가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 하는 과정을 중요시하며 각자의 目標(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 지향적 평가가 …(skip)






Download : 7차 교육과정과 개별화 수업.hwp( 35 )
◇ 개별화 학습은 어떻게 해야 하나?
개인차를 존중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적절한 학습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 개별화 학습은 어떻게 해야 하나? 개인차를 존중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적절한 학습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구성주의(cons... , 7차 교육과정과 개별화 수업사범교육레포트 ,
◇ 개별화 학습은 어떻게 해야 하나?
개인차를 존중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property(특성)에 적절한 학습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수업에는 반드시 目標(목표)가 있어야 하며, 개별화 수업에서도 전체 目標(목표)든 학습자 개개인의 目標(목표)든 그 수업의 산출로써 얻어지는 것이 있어야 한다.
학습에 있어서 개인별 property(특성)은,
- 학습자 개인들은 흥미와 요구가 다르다
- 학습자 개인들은 학습동기와 동기의 강도가 다르다
- 학습자 개인들은 학습 속도와 학습의 깊이가 다르다
- 학습자 개인들은 학습과제課題 해결 방법이 다르다
- 학습자 개인들은 학습준비도가 다르다
- 학습자 개인들은 특정 시점에서 학습 과제課題 해결 능력이 다르다
◇ 개별화 학습에서 무엇을 얻어야 하나?
학생 주도적인 개별화 학습이라 하여 학습을 방치해서는 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