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전국 시대의 제자백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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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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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분화의 발생에 의한 새로운 사회계층의 등장이 바로 그것이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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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그들을 제자로 삼아 단순한 귀족으로서의 교양이 아니라 광범위한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 교양으로서 유교를 교육시켰던 것이다.
China 여러 사상의 기초를 이루다
이후 진·한(秦·漢)시대부터 2,000년 이상에 달하는 China歷史 속에서 다양한 사상이 탄생하는데, 그것들은 모두 어떤 의미에서 이 제자백가(諸子百家) 가운데 이미 맹아(萌芽)로서 존재해 있었다.
공자에게서 교육을 받은 제자들은 본래 하급의 사(士)나 농민의 자제가 많았는데, 마침내 그들은 노(魯)를 비롯한 각국의 경(卿)이나 대부(大夫)라는 높은 신분에 속하는 호족(豪族)·귀족·고급관료의 가신(家臣)이 되어 공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유교적 이념으로 사회를 지도해 나가게 된다된다.
歷史서로도 『좌전(左傳)』처럼 여러 나라의 정치가·사상가의 대화를 자유자재로 표현하고 전쟁의 장면 등도 적…(drop)
제자백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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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전국시대의 제자 백가사상과 그외 다른 사상들을 만들어낸 여러 성인들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쓴 글입니다.
또한 춘추시대 이전의 문학은 귀족계급의 전유물로서 일정한 문구의 패턴을 갖고 거기다 운(韻)을 단 시가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이러한 인습적인 문학에 대해, 공자 학파가 행한 문답으로 신선한 사상을 표현하는 자유로운 문구의 패턴을 가진 산문이 탄생하여 『논어(論語)』라고 하는 책이 쓰여졌다. 공자가 처음 한 이 교육사업은 묵자(墨子)에 의해 계승되었다.
순서
1. 백가쟁명(百家爭鳴)
2. 묵자(墨子)
3. 직하학사(稷下學士)
4. 노자(老子)
5. 장자(莊子)
6. 맹자(孟子)
7. 순자(荀子)
8.한비자(韓非子)
1. 백가쟁명(百家爭鳴)
춘추시대 말경부터 China에는 커다란 變化가 일어났다. 또한 제자백가 가운데 이제부터 서술하는 묵자(墨子)를 비롯한 학파들은 단지 뒷날의 사상적 기원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고도로 완성된 학설을 발전시켰다. 그 가운데서 두드러지게 주목되는 현상은 사(士)라는 신분을 가진 자들이 나타나 정치에 참여한 일이다.
공자는 종래 귀족계급만의 전유물이었던 교양(儒敎)을 사(士)라고 하는 새로운 계층에게 전수했다.제자백가사상 , 춘추전국 시대의 제자백가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춘추전국 시대의 제자백가사상
춘추전국시대의 제자 백가사상과 그외 다른 사상들을 만들어낸 여러 성인들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쓴 글입니다. 그처럼 고도로 완성된 학문이 탄생한 것도 상이한 학파가 서로 논쟁을 벌인 이른바 백가쟁명(百家爭鳴)의 결과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풍을 양성한 인물은 바로 공자(孔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