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4 16:59
본문
Download :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hwp
Peggy McInto sh `Interactive Phases of Curricular Re-vision: A Feminist Perspective`
페기 맥킨토쉬가 설명(explanation)한 5단계에 메릴린슈스터와 수잔 반 다인은 6번째 단계를 첨가했다. 법과 전쟁과 영토의 획득과 권력의 운용에 삶을 바친 사람들의 이야기가 역싸의 중심을 차지하게 된다된다.
1. 여성학 문제의식의 6단계
I. 제 1 단계( Womanless Histroy:여성이 없는 역싸)
여성이 없는 역싸는 가장 많은 공적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삶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한다. 이러한 역싸에는 백인이 아닌 남자, 여성들은 세계의 다수를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공적 권력을 갖지 않았기 때문에 간과되거나, 탐구할 가치가 없는 것, 학생들…(생략(省略))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
Download :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hwp( 37 )






,사범교육,레포트
다. 여기에서는 6단계까지 포함하여 설명(explanation) 한다.
순서
여성학문제의식의변천과정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여성학문제의식의변천과정 , 여성학 문제의식의 변천 과정사범교육레포트 ,
여성학 문제의식의 變化(변화) 과정을 통하여 여성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이 발전하는 과정 뿐만 아니라 여성학이 기존 학문에 대해 어떠한 도전을 하게 되는지를 검토한다.
현대인은 권력과 가치의 위계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사회/역싸/지식/심리)에서 살고 있다 이를 뒤집어 보고, 도전하는 것은 變化(변화)를 위한 출발이라고 할 수 있다 아래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여성학 교과과정이 재편성되는 과정을 6가지 국면을 통해서 검토하면서 그 연습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 . Gerda Lerner는「The Majority Finds its Past: Placing Women in History」, 1979 ,「The Female Experience: An American Documentary」, 1977 등의 저술을 통해 역싸 기록과 여성의 관계를 교정하는 작업을 해 왔다. 페기 맥킨토쉬는 이를 바탕으로 하여 러너의 문제의식과 교과과definition 變化(변화)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했다. 이를 통해 여성학의 성격과 범위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 며 앞으로 전체 학문의 방향이 어떻게 變化(변화)되어야 할 것인가에 마주향하여 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